건강 보험료 조회 | 납부 후 납부확인서 발급하기

건강 보험료 조회 방법과 납부 후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보험료의 경우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반드시 내야 하기 때문에 내가 현재 건강 보험료를 얼마를 내고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보험글

실비보험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실비보험 청구방법

 

건강 보험료 종류



건강보험료의 경우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월급을 받고 있는 근로자에 해당합니다.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해당합니다. 건강 보험료의 경우 자격 취득한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 자격을 잃은 날의 전날이 속하는 달까지 부과 및 징수됩니다.

직장가입자

직장가입자의 경우 월급에 포함된 보수를 제외한 소득이 연 3400만원을 초과한다면 보수 외 소득을 기준으로 소득월액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지역가입자

지역가입자의 경우 가입한 사람의 소득과 재산, 자동자를 포함한 것을 점수로 환산 후 점수 당 금액을 곱하여 보험료를 산정하게 됩니다. 22년 기준 부과점수당 금액은 205.3원 입니다.

소득

사업, 배당, 이자, 연금, 기타 (근로포함)

재산

건축물, 주택, 토지, 선박, 항공기, 전월세

자동차

승용차 사용기간이 9년 미만 중 4천만원 이상 또는 배기량 1600cc를 초과하는 승용차, 그 밖의 승용차만 부과

건강 보험료 조회



건강 보험료 조회의 경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가능합니다. 건강 보험료 조회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하기



홈페이지에 접속 후 메인 화면에서 보험료 조회/납부를 클릭합니다.

2.  조회 대상에 따라 로그인 진행



 

개인이라면 ‘개인’, 사업장이라면 ‘사업장’을 클릭 후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간편인증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3. 직장보험료 / 지역보험료 선택하기



그 후 직장보험료 / 지역보험료에 따라 오른쪽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직장보험료 조회



 



 

직장보험료의 경우 1년 단위로 선택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결과에서 상세조회를 누르면 해당 사업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보험료 조회



 



 

지역보험료의 경우 직장보험료와 다르게 최대 6개월 분까지 한 번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건강 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 보험료 납부확인서의 경우 납부한 보험료를 편리하게 발급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건강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는 방법은 총 4가지입니다.

  1. 국민건강보험에 전화하여 상담원을 통해 확인하기
  2.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출력 또는 팩스로 전송하기
  3. 가까운 건강보험 지사를 방문하기
  4. 국민건강보험공단 어플을 이용해 팩스로 출력하기 (아이폰 불가)

전화를 통해 발급하기

유선전화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서류를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1577-1000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상담원의 안내에 따라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본인 확인이 완료되면 구두로 전달받거나 팩스나 우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하기

홈페이지에서는 출력 또는 팩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의 발급용도에 따라 선택해줍니다. 발급용도는 납부확인용, 연말정산용, 학교제출용, 종합소득세 신고용으로 나뉘어져 있씁니다. 발행신청년월의 경우 발급하려는 날짜를 설정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건강, 장기요양보험료를 선택 후 조회를 누르면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완료된다면 납부확인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지사를 방문하기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 후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여 서류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어플을 이용해 발급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어플을 이용해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하여 팩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팩스번호를 입력 후 건강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건강 보험료 조회 방법과 납부 후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