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청구서류 | 청구방법 금액 정리 | 실손의료보험

실비보험 청구서류와 청구방법, 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비보험의 경우 많은 국민들이 가입하고 있어 이제는 없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실비보험을 어떻게 청구해야하는지 모르고 있는 분들도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오늘은 실비보험 청구서류, 청구방법, 금액, 기간 등 실손의료보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보험글

실비보험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건강 보험료 조회 방법 알아보기

실비보험 청구서류

실제 실비보험을 청구하려고 보면 어떤 청구서류가 필요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청구서류가 많다고 귀찮음에 실비보험 청구를 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비보험 청구서류는 10만원 이하와 이상, 입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각각의 상황에 따라 다른 점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0만원 이하인 경우 실비보험 청구서류

  1. 약제비 영수증
  2. 병원 영수증
  3. 처방전 (질병분류코드 기재)

10만원 이하인 경우 예전과 다르게 간단한 청구서류만 있으면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단 피부과, 성형외과 등에서는 별도의 증빙서류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미용목적으로 비급여 항목이 많은 경우와 보험금 지급횟수가 단기간에 너무 많다면 추가 증빙서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10만원 이상인 경우 실비보험 청구서류

  1.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2. 진료비 세부내역서
  3. 약제비 계산서 영수증
  4. 진단서 
  5. 처방전 (질병분류코드 기재)

10만원 이하인 경우보다 10만원 이상인 경우 필요한 서류의 종류가 좀 더 많아집니다. 진단서,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등 기타 다른 서류들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10만원 이상 청구를 받으실 예정이라면 서류를 미리 준비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입원했을 경우 실비보험 청구서류

  1. 진단서 (진단명, 질병코드 기재)
  2. 진료비 세부내역서
  3.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4. 입,퇴원확인서

입원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 입,퇴원 확인서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퇴원할 때 필요한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발급받아놓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삼성화재 실비보험 청구서류
현대해상 실비보험 청구서류
메리츠화재 실비보험 청구서류
DB손해보험 실비보험 청구서류

실비보험 청구기간

보험금의 경우 3년이 소멸시효입니다. 실비보험의 경우 사고일로부터 3년이내에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3년 안에 청구된다는 사실을 몰라 받지 못한 보험금이 있다면 보험금 지연 사유서를 작성하여 보험금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지급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험금 지연 사유서를 통해 알고 있지 않은 기간 동안 보험금 청구 날짜가 지났음을 알린다면 보험사에서 판단 후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래는 3년 안에 보험금을 수령해야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잊지 않고 기간 내에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실비보험 청구금액

실비보험의 경우 청구하려는 금액이 공제금액보다 크다면 청구가 가능합니다. 공제금액의 경우 각 의료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 상급종합병원 – 2만원 이상
  2. 병원 – 1만 5천원 이상
  3. 의원 – 1만원 이상
  4. 약국 – 8천원 이상

위의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 청구가 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약국에서 약제비로 실비보험 청구를 진행하였는데 8천원이 제외된 금액으로 입금되었습니다. 약국의 경우 실비보험 청구를 받지 않는 분들도 계신데 8천 원 이상을 결제하셨다면 청구하셔서 금액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생명보험사 vs 손해보험사 실비보험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실비보험의 경우 의료비용의 한도는 동일합니다. 그러나 전체의 한도 내에 통원비, 약제비의 비율이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생명보험사

생명보험사의 경우 통원 기준 30만원의 한도 내에서 의료비는 25만원, 약제비는 5만원입니다.

손해보험사

손해보험사의 경우 통원 기준 30만원의 한도 내에서 의료비는 20만원, 약제비는 10만원입니다.

보험사에 따라 의료비, 약제비가 약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약을 자주 먹는 경우 약제비가 높은 손해보험사로, 그렇지 않은 경우 진료비가 높은 생명보험사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실비보험 청구서류, 청구방법, 금액, 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